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매스커뮤니케이션간의 경계가 모호해져 이전에 흔히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에 속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기능을 매스 미디어가 담당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즉, Beniger(1987)가 지적한 바와 같이 방송 메시지라도 케이트 스미스와 같은 ‘진실한’ 인물
커뮤니케이션의 결여라는 ‘자원의 부족’을 든다. 나머지 셋은 피 설득 가능성에 관계되는 로, 다수의 압력을 인해 저속한 의견이 될 수 있다는 ‘다수의 횡포’, 공중이 설득당하기 쉬워 여론이 감정적인 것이 될 수 있다는 ‘피설득성’ 그리고 대중의 수동성의 증가로 인해 여론이 대중의 신념을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대중들도 주체적인 여론형성자가 되었다. PC통신의 특성상 유저들은 분산되어 있지만 관심사에 따라서 공동체를 구성한다. 이들은 통제나 간섭 없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접근한다. 현대사회의 여건상 정치적 정보의 교환이 쉽지 않았던 간접 민주주
Ⅰ. 개요
디지털혁명은 사회 각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가장 큰 변화를 보이는 부문은 마케팅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매스마케팅에서 일대일마케팅, 관계마케팅 등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이다(Duncan & Moriarty, 1998).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사이버공간에서 발생하는 불법행위는 비대면성과 익명성 및 접속의 간편성 등으로 인하여 불법행위의 내용이 한순간에 전세계에 확대되어 그 피해가 광범위하고 대량으로 발생
가상공간에서 일어나는 명예훼손의 경우는 대부분 가해 행위지와 결과발생지가 상이한 격지 불법행위의 성격을 가지고
Ⅰ. 설득커뮤니케이션설득이란 너무도 일반적인 사회현상 중 하나이다. 그래서 설득이란 말에는 다양한 이미지를 담고 있다. 매일 매일 쏟아져 나오는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등의 광고물을 일반적으로 설득이라고 여길 수 있다. 또는 선거 시기에 즈음하여 정치인들이 자신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은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류의 생활방식을 완전히 뒤바꾸어 놓을 수 있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통신 기술과 정보처리 기술의 결합은 `인터넷`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탄생시켰고, 인터넷은 물리적 공간과 별개로 존재하는 `사이버공간`이라는 새로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는 그 획기적인 여러 기능들, 예컨대 전세계를 하나의 시간대로 묶어주는 동시성, 쌍방향성, 접근의 용이성, 익명성 등으로 인해 극히 자유롭고 민주적인 이상적 커뮤니케이션수단으로 간주되었고, 이를 기초로 “전자 민주주의” 와 같은 개념도 등장했다. 그러나 초기의 열광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가 활기를 잃고 있던 1950년대 말에,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수용자들이 미디어로 무엇을 하느냐?’라는 관점에서 나온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학자 Katz에 의해 1959년에 처음으로 제창되었다. 이용과
사이버투쟁이 새로운 형태의 투쟁으로 자리잡았으며, 전술 구사에서 중요한 지점으로 채택되고 있다. 또한 구축하여 각 홈페이지로 제공되고 있는 연맹별 단체협약 데이터베이스는 이후 투쟁에 있어서 중요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정보통신사업은 조직, 교육, 선전 등 전통적인 노동조합